티스토리 뷰
초당 24프레임의 필름 영화를 NTSC 비디오(29.97fps)로 변환할 때는 프레임 레이트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NTSC방식과 3:2 풀다운
NTSC 비디오는 초당 60개의 필드로 조직되기 때문에 5개의 필드는500초, 즉 1/12초가 됩니다. 이것은 확실히 필름 2프레임이 재생되는 시간입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문제는 각 필름 프레임에 비디오 프레임이 확실히 부합하지 않고, 프레임의 오차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첫 번째 필름 프레임을 3개의 필드로 변환합니다. 그담 두 번채 필름 프레임을 2개의 필드로 변환합니다. 이렇게 하게 된다면 2/24(=1/12초)의 필름 프레임을 비디오로 변환했을 때도 동일한 시간(3/60초+2/60초=5/60초=1/12초)으로 변환되고, 이 단계을 지속 반복합니다. 이러한 방도을 '3:2 풀다운 Pulldown'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이 종류고 있는 한 종류 문제점은 비디오 화면에서 개인별 필름 프레임이 1/20초 1/30초로 번갈아 가며 재생되기 때문에, 원본 필름과 대비했을 시간 화면이 움직이는일부에서 매끄럽지 않게 보인다는 것입니다.
텔레시네 준비 단계
일반적으로 촬영을 마친 필름은 현상 단계을 거쳐서 텔레시네Telecine 작업실에서 비디오로 변환된다(회화 12.23). 이제 영화관용 영화의 후반 작업에서 거지반 대일부 비선형Non-linear 편집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텔레시네 작업은 필수 단계이 되었고, 따라서 그에 필요한 준비 단계을 확실히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화면 비율을 나타내는 프레이밍 차트Framing Chart를 미리촬영해 두고, 촬영연출이 선택한 화면 비율을 색 보정 기사에게알려 주어야 합니다. 특히 슈퍼35mm 필름과 같은 형식을 이용할때는 무척 중요합니다. 화면 비율과 프레임의 크기를 뷰파인더로 볼 수 있게끔 해 미치는그라운드 글라스Ground glass가 프레이밍 차트와 부합하는지 꼭 확인한야 합니다.·
만일 특수 효과 촬영을 위해서 그린 스크린 또는 블루 스크린을이용했거나 고의로 색온도 밸런스을 다르게 촬영했다면, 그리고비정상적인 속력로 촬영했다면 텔레시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담당자에게 그 사실을 꼭 알려 줘야 합니다.
촬영을 개시하기에 앞서 적정 노출과 색온도 균형으로 그레이스케일을 촬영해 두어야 합니다. 이것은 색 보정 기사에게 무척 중요한 정보입니다. 촬영연출이 특수한 요구을 하지 않는 한 필름은 24fps의 속력로변환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텔레시네 작업실에 따라서 16에서30fps범위를 동무어나는 작업이 불가능성한 때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촬영에 앞서 이 일부을 꼭 우선 확인한야 합니다.·
슬레이트(slate)
슬레이트slate에 필요한 내용을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슬레이트에는 낮/밤, 실내/실외, 프레임 레이트를 기록할 수 있는 공란이 있습니다.슬레이트를 촬영할 때는 모든 정보가 다 보일 수 있도록 초점을 확실하게 맞춰야 하고, 필요한 때는 잠시 동안이라도 조명을비춰야 합니다.
슬레이트를 이용할 때는 올바른 절차와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특히 동시녹음이 없는 MOS 테이크Take 때와 슬레이트를 컷의맨 처음이나 마지막에 치는 때에는 무척 중요합니다. 만일 슬레이트에 'MOS 테이크'라는 표시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텔레시네기사는 없는 소리를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촬영기록지
촬영 기록지는 확실하고 완벽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특히 고속이나 저속 촬영을 한 때에는 더 빈틈없이 기록해야 합니다.
촬영 기록지에 꼭 '텔레시네용'이라고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게 된다면 현상소에서 네거티브 필름 세척 후 1200피트 미만의 현상소용 Roll을 만들 때 앞뒤로 6피트의 여백을 삽입해 줍니다. 어떤때에는 편집자가 모든 촬영본뜻 개시과 끝에 홀을 내고 키코드 기록keyKode Log"을 같이 전달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합니다. 키코드 기록은 촬영본 필름의 개시과 끝 일부에 숫자 형상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현상소에서 네거티브 필름 단계에서 만들어지며,편집자가 플렉스 파일(Flex File: PC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확실한지를 확인할 시간 이용합니다.
텔레시네 담당자와의 의사소통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수 사항을 전화 통화로 알려 주거나 필름에 촬영 기록지 CameraReport를 첨부해서 보내야 합니다. 어떤 촬영감독은 음성 녹음이나폴라로이드 사진을 같이 보내기도 합니다. 심지어는 원하는 스타일의 영상을 확실하게 만들어 내기 위해서 촬영에 참조했던 잡지사진을 같이 보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