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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닥사는 촬영연출이 직접 노출 분석을 확인할 수 있도록 테스트 필름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 필름을 이용하게 된다면 텔레시네 장비를 농도계로 활용할 수 있는데, 숫자 형상의 필름 분석 성과를 비디오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위한 준비
PC 기초의 비선형 편집은 전통적인 필름 편집에 비해서 사전에 마련해야 할 것이 좀 더 많습니다. 비선형 편집을 위해서는 바탕적으로 키코드,트랙 타임 코드가 기록된 동시녹음 DAT 복사본, 2개 손상의 비디오 복사본, 디지털 플렉스Flex 파일 또는 그 출력물, 키코드 기록이 필요합니다.여기서 동시녹음 DAT 복사본Simo DAT이란 텔레시네 작업을 통해서 만포함되어진 비디오테이프와 타임 코드가 부합하는 디지털 오디오 테이프 복사본을 말합니다. 비디오 복사본은 보통 베타형식의 테이프가 이용됩니다.
플렉스 파일은 텔레시네 작업에서 만포함되어진 PC 파일로서 키코드, 타임 코드, 오디오 기록의 개시점과 종료점, 신 번호, 테이크 번호, 촬영본 필름 롤 번호, 현상필요 필름 롤 번호, 오디오 롤 번호, 테이프 번호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다. 이 플렉스 파일은 비디오 형상의 필름 촬영본 영상을 비선형 편집 시스템으로 디지털화하는 데 이용되며, 원본네거티브 필름을 편집하기 위한 편집점 목록EDL: Edit Decision List 을 만들기위해서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원료를 나중에 만드는 것은 훨씬 어렵고 경비이 크게 소요되기 때문에, 텔레시네 작업을 개시하기 전에 미리 편집에서 필요한 목록을 확인하고 마련해야 합니다.
컬러 인화
네거티브 필름은 연속 밀착 인화기 Continuous Contact Printer나 간헐 인화기Step Printer로 인화합니다. 여기서 연속 또는 간헐이라는 용어는 필름의 이송 방식을 말하는 것으로, 전부 이송 핀Registration Pins과 홀(퍼포레이션Perforation) 방식을 이용합니다. 간헐 인화기는 영사기처럼 분별 행동으로필름을 이송합니다. 하지만 영사기가 필름을 한 프레임씩 이전시키는 데반해서, 간헐 인화기는 흑백 분리 네거티브 필름 Black-and-White SeparationNegative Film² 작업에서와 함께 한꺼번에 몇 프레임씩 이전시킨다.
가색 인화법과 감색 인화법
인화 작업에서는 필름의 농도와 색을 올바르게 만들기 위해서 빨간색.녹색, 파란색의 광원을 개인별적으로 조절합니다. 이 작업은 가색 인화법Additive Printing과 감색 인화법Subtractive Printing으로 나뉜다.
감색 인화기에서는 광원과 조리개 관계에 색 보정 필터를 삽입해서색을 조절합니다. 벌써지의 밝기(필름의 농도)를 조절할 때는 조리개를 조절하거나 ND 필터를 이용합니다. 광원을 일단 설정한 다음에는 다른 변동를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장면그다지 색을 조절하는 것이 실용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이 방도은 보통 상영용 프린트 필름을 만들 시간 이용합니다. 따라서 제일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방도은 가색 인화법입니다. 가색 인화법에서도 3종류 광원을 이용하며, 밝기와 색을 조절하기 위해서 개인별 광원을 다양하게 조합해서 이용합니다. 개인별 광원은 중크롬Dichromic 모범을 사용해서 조절합니다.
인화용 광원
빨간색, 녹색, 파란색 광원은 1에서50 범위의 척도로 정량화합니다. 이것을'인화점 Printer Point' 또는 '인화 광원Printer Light'이라고 합니다. 가법 인화에서인화 광원을 한 단위의 증가시키는 것은 0.025LogE를 추가하는 것이므로, 인화 광원을 12단위 증가시키면 노출이 1스톱(0.30 LogE) 증가합니다. 일반적으로 현상소에서는 RGB 값 25-25-25를 기준 설정으로 이용합니다.
반사율 18퍼센트 그레이 카드를 확실하게 촬영해서 현상했다면, 이론상으로는 25-25-25의 값으로 인화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값은 일반적인 지침일 뿐 실제로는 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화기Printing Machine의 광·화학적 특성이나 오차 때문에 다른 값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현상소는 30-30-30을 표준 값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차가 다소 당황스러울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얼마나 확실하게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가?'이기 때문에 25-25-25라는 설정 값이 절대적인 표준은 아닙니다.
한 단위의 인화 광원은 약 0.07에서0.1 수준의 농도 차를 발생시킨다. 이것은 1스톱의 1/6에서1/7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3단위의 인화 광원은 약 1/2스톱에 해당하며, 이것이 오차의 한계 범위다. 만일 어느 현상소가 네거티브 필름을 두 번 인화할 시간 1/2스톱 손상의 오차가 발생한다면, 이것은 심각한 문제다. 이 표준은 러시 필름 Rush Film'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완성 시이용 필름Answer Print과 상영용 필름Release Print에만 적용합니다. 물론 러시 필름도 중요하지만 과도하게 엄격한 표준을 적용하는 것은 경제활동적으로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상소는 인화 광원 표준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현상소는 몇 종류 종류의 자체 표준을 종류고 있는데, 작업에 따라 그중에에서 선택해서 이용하는 편입니다. 인화기는 램프 수명, 필름 종류, 필터 종류, 현상 방도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인화기 장비에 따라서도 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화기의 조절 설정 Trim Setting은 이러한 오차를 수정하는 기능이며, 이를 통해서 일정한 품질의 성과물을 계속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즉 현상소마다 이용하는 인화 광원의 설정 조합이 조금씩 다르더라도, 성과적으로는 전부 동일한 성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필름에 기록되는 현상소 번호는 일종의 식별 코드이기 때문에, 같은 현상소의 같은 시스템은 항상 같은 번호를 이용합니다.
만일 촬영연출이 어느 장면의 적정 노출 여부를 러시 필름으로 판단하고자 한다면, 현상소에 그 필름을 인화할 시간 이용했던 광원 설정 값을 물어봐야 합니다. 하지만 이제 러시 필름으로 촬영본을 확인하기보다 텔레시네를 거친 비디오 형태로 확인하기 때문에 촬영연출이 인화광원의 조합 비율을 직접 확인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러면에도 불구하고필름 촬영본을 비디오로 확인하는 작업 방식은 촬영감독에게 있어서 근래에 이뤄진 기능 발달 중에서 최악의 사건입니다. 다만 이러한 인화 표준정보를 제일 가깝게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코닥 텔레시네 노출 계측시스템TEC: Telecine Exposure Calibration system'이 있습니다.
원 라이트 인화
현상소에서 현상한 필름을 텔레시네 비디오나 러시 필름 형상로 만들때, 촬영연출은 기준 인화 표준을 이용하거나 테스트 촬영을 했을 때와동일한 밝갈림길 인화해 달라고 현상소에 요구합니다. 그렇게 해 보아야만 촬영감독이 현상 기록지 Lab Report와 불필요한 씨름을 하지 않고 육안으로 촬영본뜻노출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한 종류 종류의 인화 표준만을 이용한것을 '원 라이트One Light' 인화라고 합니다. 이 방도은 프로듀서에게 예산절감 효과를 옮겨다줄 뿐 아니라 촬영연출에게도 효능적인 확인 표준이 됩니다.
반면에 이 방도이 종류고 있는 한 종류 부정적인 측면은 현상소에서촬영상의 과실나 변형을 보정하기 위해서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는다는점입니다. 즉, 프로듀서와 연출이 촬영본을 있는 그 자체로 보게 됩니다. 만일연출과 프로듀서가 후반 작업에서 어떤 추가 작업이 진행될지를 완전히모르고 있다면, 아마도 충격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이용했던 흑백필름용 인화 장비는 최소 광원 증가 단위가 지금의 두 배인 0.05Log E였습니다. 따라서 4단위의 광원 변동는 흑백 네거티브 필름에서 1스톱의 노출 변동와 같습니다. 또 광원을 1단위 증가시키는 것은 필름에 10장의 색 보정 필터를 적용한 것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