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이미지 현상 방법

루미캔 2022. 7. 7. 07:30
반응형

이미지를 폭넓게 조절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모든 방법을 다양하게 결합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 방도이면서 제일 우선 확정해야 할 것은 장소, 미술, 의상을 원하는 스타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담으로 촬영 시간을 확정하고 원하는 스타일로 조명을 만드는 것입니다. 원하는 스타일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일 간략한 방법으로부터 개시하는 것이 항상 최선의 방법입니다.

복합 방법

채도를 낮추는 방법을 이용했을 시간, 파스텔 계열의 색 채도 변동가 중요색의 채도 변동보다 훨씬 더 크다. 예를들면, 사람의 피부색은 파스텔 톤이기 때문에 이미지 전부의 채도를 낮추면 피부색의 채도가 훨씬 크게 변합니다. 어떤 촬영연출은 플래시 방법과 같은 저대비/탈채도 방법을 우선 이용하고, 그담 프린트 필름에서 검은색을 진하게 만들기 위해서 실버 리텐션silver Retention 인화 방법을 추가로 같이 이용하기도 합니다.

 

초기 영화 중에서 명암 대비와 채도를 낮추는 방법을 이용한 책임자적인 사례는 빌모스 지그몬드(Vilmos Zsigmond, 1930에서 ) 촬영연출의 영화 <매케이브와 밀러 부인McCabe & Mrs. Miller〉(1971)과 네스토르 알멘드로스(Nestor Almendros, 1930에서 ) 촬영연출의 영화 <낙원의 문Heaven's Gate〉(1980)이 있습니다,

 

영화 <낙원의 문>에서 이용한 방법은 몹시 간략한 것으로, 교외 촬영을 보통 해돋이 직후와 일몰 직전에만 진행했습니다. 영화를 제작하게 된다면서 하루에 단 몇 시간사이만 촬영을 진행하는 제작사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제일 간략한 방법이지만, 사실상 진실 무척 값비싼 방법입니다. 이 영화는 미국의 앨버타 Alberta 주에 있는 농원에서 촬영했는데, 대기 중에 떠 있는 많은 먼지가 연기처럼 빛을 부드럽게 만들어 미치는 구실을 했습니다. 또 알멘드로스 촬영연출은 명암 대비와 채도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서 네거티브 필름과 프린트 필름에 전부 플래시 처치를 했습니다.

 

영화 <매케이브와 밀러 부인MaCabe & Mrs. Miller〉(1971)(회화 13.3)은 촬영용 네거티브 필름에 미리 플래시 처치를 한 초기 사례다. 이 영화에서는 플래시 방법 외에도 부분러 노출 부족으로 촬영하고 증감 현상 방법을 이용했으며, 더블 포그 필터를 바탕으로 이용했습니다. 그 성과로 이 영화에서는 색 재현이 미묘하고도 아름답게 만들어졌습니다.

 

2차 세계대전 시기에 이용되었던 렌즈는 코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렌즈 내면의 난반사Flare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영화 <라이언 일질환 구하기 Saving Private Ryan>(1998)에서 야누스 카민스키(Janus Kaminski, 1959에서 ) 촬영연출은 그때즈음의 모양을 사실상 진실적으로 재현하기 위해서 렌즈의 난반사 방지 코팅 Anti-reflecting Coating을 부분러 동무겨 내고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난반사 역시 명암 대비를 낮추는 효능가 있습니다, 또한 카민스키 촬영연출은 파나플래셔Panaflasher 장비를 이용해서 촬영과 동시에 카메라 내면에서 플래시 처치를 하도록 했고, 후반 작업에서 ENR 현상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이 두 종류 방법을 같이 이용하게 된다면 블리치 바이패스 현상에서 네거티브 이미지가 무거워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다리우스 콘지(Darius Khondji, 1956에서 ) 촬영연출은 영화 <세븐seven>(1995)에서는 CCE 현상 방법을 플래시 방법과 결합해서 이용했습니다.

 

영화 전부를 스튜디오 내에서 촬영한 <잃어버린 어린이들의 도시 The City Of Lost Children〉(1995)에서는 세트의 디자인과 색에 특히 신경을 크게 썼으며, 후반 작업에서는 CCE 현상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영화 <페이백Payback〉(1999)은 교외에서 85필터 없이 텅스텐용 필름으로 촬영하고, 실내에서는 도리어 파란색 필터를 이용해서 전부적으로 푸르게 왜곡된 색을 만들었습니다. 그 성과 인물의 피부는 일관되게 낮은 채도를 지탱했습니다. 후반 작업에서는 바탕적으로 CCE 현상 방법을 이용했고, 프린트 필름은 파란색을 보정해서 빨간색의 채도가 과도하게 높아 보이지 않도록 했습니다. 영화 <신 레드 라인The Thin Red Line>(1998)에서는 일광의 명암 대비를 낮추기 위해서 검정색 연갈림길 인공 구름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특히 햇빛과 회화자가 같이 보이는 장면에서는 몹시 섬세하게 조절했습니다.

 

 

블리치 바이패스

현상 단계에서 은 입자를 일부러 남겨 두는 실버 리텐션 Silver Retention 현상 방법은 이미지를 조절하는 방법으로 근래 몇 년간 인기를 얻어 왔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서 촬영연출은 몇 종류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실버 리텐션 현상 방법은 동일한 일반 원칙를 기초로 합니다. 컬러 네거티브 필름이 현상될 시간, 광화학적인 영향을 받은 할로겐화 은 확정체가 현상되는 곳은 어두운 영역입니다. 거부로 하이라이트 영역에는 은 입자가 크게 없습니다. 현상 단계에서 은 입자는 색염료로 대체되며, 표백 단계에서 제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상액의 화학 공식을 바꾸거나, 부분적으로 또는 전부적으로 이 표백 단계을 생략하게 된다면 은 입자의 부분 또는 전부가 필름에 남게 됩니다. 필름에 은 입자를 남겨 두면 컬러필름 이미지에 흑백필름 이미지를 덧씌우는 것과 같은 효능를 만들기 때문에 명암 대비와 채도가 전반적으로 낮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어두운 영역에는 은 입자가 집중되어 남아 있기 때문에 검은색의 농도가 더 짙어지고 채도 또한 낮아지고 있습니다.

 

실버 리텐션 방법은 네거티브 필름보다는 포지티브 필름에서 훨씬 효능적이기 때문에, 보통 프린트 필름 작업 단계에서 이용합니다. 프린트필름에서 이 방법은 검은색에 영향을 제일 크게 미친다. 거부로 네거티브 필름에서는 흰색에 영향을 크게 미치기 때문에, 그 성과 흰색을 더하얗게 만들고 밝은 배경을 날려 버리는 효능를 만들어 냅니다. 즉, 실버리텐션 방법은 은 입자가 집중된 영역에서 효능가 극대화됩니다. 또 프린트 필름에서는 검은색이 더 진해지기 때문에 입자가 거칠어지지 않지만, 네거티브 필름에서는 하이라이트 영역이 보통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입자가 거칠어지고 노이즈가 증가합니다.

 

텔레시네

 

텔레시네

초당 24프레임의 필름 영화를 NTSC 비디오(29.97fps)로 변환할 때는 프레임 레이트의 불일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NTSC방식과 3:2 풀다운 NTSC 비디오는 초당 60개의 필드로 조직되기 때문에 5개의

libery.kr

모니터 설정과 화이트 밸런스

 

모니터 설정과 화이트 밸런스

카메라에 모니터를 직접 연결하여 촬영할 때조차도 카메라에 실제로 기록된 것과 다를 수 있으며 촬영 감독에 의해 원하는 이미지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주로 모니터라는 장

libery.kr

몰입을 위한 흐름

 

몰입을 위한 흐름

만약 여러분이 어떤 신에게 청중을 몰입시키려고 한다면, 이것은 마치 낯선 사람을 파티에 데려 오는 것과 같습니다. 이 개념 중 일부는 이전에 논의되었지만, 이제부터는 내러티브의 연속성 맥

libery.kr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