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NR 방법은 미국의 테크니컬러Technicolor사가 독점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테크니컬러 이탈리아 로마 지사의 에르네스토 노벨리 리모Ernesto Novell Rimo가 개발한 것으로, 비토리오 스토라로vittorrio Storaro 촬영연출의 영화 <레즈Reds>(1981)에서 난생처음 이용되었습니다. 그 후 스토라로 촬영연출은 영화 <마지막 천자The Last Emperor〉(1987), <딕 트레이시Dick Tracy〉(1990), <리틀 붓다Little Buddha〉(1993)에서도 이 현상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이 밖에 안제이 바르트코비아크Andrzej Bartkowiak 촬영연출의 영화 <제이드Jade〉(1995), 해리스 서바이즈Harris Savides 촬영연출의 영화 <더 경기 The Game〉(1997), 야누스 카민스키 Janus Kaminski 촬영연출의 영화 <라이언 일질환 구하기 Saving Private Ryan〉(1998)에서도 이 방법이 이용되었습니다.
ENR 현상 방법
ENR 현상 방법은 컬러 포지티브 필름 현상 방법이지만, 은 입자를 일부러 남기기 위해서 흑백 현상 용액을 추가로길이 이용합니다. 기본적으로 필름을 표백한 다음, 은 입자가 필름에 고착되기 전에 별도의 현상 패기를 이용해서 재현상은 입자의 양을 조절하고 검은색 농도를 추가합니다. 엄밀히 말해서 이 방법은 상영용 프린트 필름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필름 롤에는 꼭 동일한 수준의 ENR 방법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장면그다지 효능를 달리 적용하는 게 아니라 필름 전부에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규정입니다.
이 방법은 검은색을 더 검게 만들면서 어두운 영역의 명암 대비를 증가시킨다. 또 피사체 주위에 얇은 테두리를 생성시키는 효능가 있기 때문에 특히 회화자 영역에서의 세밀한 표시이 약간 증가하고, 그 성과 벌써지의 시간적인 선명도를 증가시킨다. 여기서는 벌써지의 실제로 선명도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시간적인 선명도 효능만이 증가한 것이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ENR 방법을 '블리치 바이패스Bleach-bypass' 현상 방법이라고 부르지만, 이것은 사실상 진실이 아니다. 블리치 바이패스 방법의 효능가 비슷하기는 하지만, 화학적으로 완전히 다르게 조직되어 있습니다, ENR 방법은 바탕적으로 화학 성분의 조직 농도로 효능의 강약을 조절하며, 아주 약하게 이용하게 된다면 검은색을 좀 더 풍족하게 만들면서도 채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촬영연출은 ENR 방법을 이용하기 전에효능를 얼마나 이용할지에 대해서 정량화된 지표로 현상소 담당자와충분히 의논해야 합니다. 또 ENR 현상 방법의 성과물을 확인할 때는적외선 농도계를 이용하기 때문에, 백분율이 아니라 농도 수준으로 계측됩니다. 예를 들면서 어떤 프린트 필름을 계측한 값이 50IR라고 하게 된다면, 이것은 50퍼센트가 아니라 농도 0.5를 뜻하는 것입니다.
CCE
미국 할리우드에서 오랜 발자취를 종류고 있는 디럭스Deluxe 현상소는 '색대비 상향 CCE: Color Contrast Enhancement 방법을 이용합니다. CCE 방법은 명암대비를 증가해주고 검정색을 더 풍족하게 만들면서 입자를 증가시키지만, 어두운 영역의 세부 표시은 어느 수준 살려 둔다. 이 방법 역시 ENR방법과 마찬종류로 은 입자를 1000nm에 맞춘 자외선 농도계를 이용합니다. 디럭스사의 기능 원료에 따르면, 온전한 블리치 바이패스 방법은 은입자를 100퍼센트 종류고 있고, 이것은 약 240의 IR 농도로 계측된다고 합니다.이 수준의 농도는 온전한적인 프린트 필름보다 약 4배 수준 많은 양의 은입자를 종류고 있는 것입니다.
CCE 방법을 이용하지 않았을 시간, 즉 네거티브 필름이 온전한적인 현상 단계을 거쳤을 때는 약 60 수준의 IR 농도가 나옵니다. 하지만 CCE 방법을 이용하게 된다면 최대 농도D-max가 약 180에서190 IR 수준로 증가합니다. 이것은 약 75퍼센트의 은 입자가 프린트 필름에 남아 있다는 뜻입니다. 만일 100퍼센트가 남아 있다면, 은 입자는 단순히 검은색 농도만을 증가시키는 것이 라니라 중도 계조의 농도도 같이 증가시킬 것입니다. 반대로 이것은 피부색의 표시에 좋지 않은 효능를 미친다. 따라서 피부색 영역에는 어느 수준만 은 입자를 남겨 놓아서 채도를 적절히 떨어뜨리고 검은색 농도를 진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게 된다면 은 입자가 100퍼센트 남아 있는 검은색 영역과는 달리 벌써지의 세부적인 정보가 어느 수준 살아 있는 상황가 됩니다. CCE 방법은 영화 <세븐seven>(1995)(회화 13.4)과 로닌Ronin〉(1998)(회화 1.38) 등에서 이용되었습니다.
ACE
ACE 현상 방법은 '조절 가능성한 명암 대비 상향 방법Adjustable Contrast Enhancement"의 약자로, 역시 디럭스사가 개발한 것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게 된다면 색 채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검은색 농도만 상향시킬 수 있습니다, ACE 현상 방법은 백분율로 계측됩니다.
NEC
프랑스 파리 소재의 LTC 현상소는 NEC 현상 방법을 이용합니다. NEC는 프랑스어로 '컬러 속의 검은색 Noir En Couler'이라는 뜻입니다. 이 방법은 인터포지티브(I. P.) 필름 단계에서도 은 입자가 남아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복의 상영용 프린트 필름이 전부 특별 현상 단계을 거칠 필요가 없도록 합니다. NEC 현상 방법은 검은색을 더 진하게 만들지만, 전반적인 명암 대비나 계조 재현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블리치 바이패스
블리치 바이패스Bleach-bypass는 특별 현상 방법 중에서 제일 오래된 것으로, 현상의 표백 단계를 모두 또는 부분를 생략하는 방법입니다. 블리치바이패스 방법이 난생처음 이용된 것은 로저 디킨스(Roger Deakins, 1949에서 ) 촬영연출의 영화 <1984Nineteen Eighty-Four〉(1984)다.
미국에서는 포토캠Fotokem, CFI를 포함한 많은 현상소들이 블리치바이패스 방법을 변형해서 이용해 왔습니다. 포토캠 현상소는 프린트 필름, 촬영용 원본 네거티브 필름, 인터포지티브 필름, 인터네거티브 필름에서도 블리치 바이패스 방법을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