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영상 기술이 과거 어느 때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영화 기술이 본격적으로 확산 되더라도 영화 제작과 상영에서 영화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영화 영화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HD 촬영 기술이 처음 도입된 방송은 이제 완전한 디지털화로 바뀌 었습니다. CF와 뮤직 비디오 제작에서도 마찬가지로 필름를 사용하는 사례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른바 디지털 필름으로 불리는 4K급 디지털 촬영 기술이 이제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영화계에서 사용되는 4K급 디지털 카메라는 기존의 아날로그 필름보다 뛰어난 영상을 만들 수 있고, 이제는 HD 방송 제작에도 이런 카메라의 사용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디지털필름 사용추세

최근의 추세는 두 가지 측면으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은 원래와 같은 대량 복제만 가능하게하지는 않았지만, 이전과 마찬가지로 서로 분리된 미디어와 산업을 융합시키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영화 기술 기반 영화 산업과 비디오 기술을 기반으로한 방송 산업은 어느 정도 구별되는 영역이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HD 방식이 등장하면서 특히 4K급 디지털 필름 기술이 등장하면서 이 두 산업의 공통 영역이 점점 커지고 있고, 촬영이라는 측면에서는 영화와 방송을 더 이상 구분할 수 없는 수준이 되기도 했습니다.

 

둘째, 35mm 사양의 디지털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는 4K HD 카메라는 비디오가 아닌 필름 기술의 원리를 기반으로합니다. 이미지의 획득, 처리, 기록 및 전송이 디지털 방식으로 이루어지지만 기록되고 재현되는 이미지의 특성은 필름과 동일하거나 더 나은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필름이 더 이상 사용되지 않더라도 진정한 촬영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필름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4k급 카메라의 현재 위치

제작 현장을 살펴보면 그동안 영화를 촬영해 온 영화감독들은 영상을 바탕으로 2K급 디지털 HD 카메리 디지털 HD 카메라에 한동안 적응하기 어려웠지만, 오히려 영화 속 특성을 가진 4k급 카메라에 대한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반면에 영화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상대적으로 높은 방송 촬영 감독은 비디오 기술 중심의 2K HD 촬영에서 능력을 발휘했지만 영화 기반 4K 촬영 방식에서 여전히 부족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촬영 감독 중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4K 디지털 필름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잘못 알고 있습니다. 장차 촬영 감독이 되기 위해 준비하는 예비 촬영 감독들에게는 이런 고민과 갈증이 더 심합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매년 많은 종류의 새로운 카메라 모델이 도입되는 반면,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는 부족하고 습득해야하는 지식의 양은 얇습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는 카메라 제조업체로부터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HD까지 설명했지만 최근 급속히 등장하고 있는 새로운 4K급 디지털 HD 카메라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글의 내용이 이론과 실제 내용으로 이미지 언어의 예술적 측면과 촬영 기술의 기본 지식을 매우 잘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현재의 다양한 디지털 촬영 기술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가 될뿐만 아니라 복잡한 개념의 디지털 촬영 기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RAW

예를 들어, 최근 35mm 4K 이미지 센서를 사용하는 디지털 카메라의 대부분은 RAW 또는 로그 방식으로 이미지를 처리하고 기록합니다. 많은 촬영감독들이 이런 기술개념을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핵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학에서 촬영을 전공하는 촬영감독 지망생의 경우 필름 테스트를 통해 농도계로 분석하고 특성곡선을 직접 그려본 적이 없는 경우 기술방식을 이해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RAW와 로그 방법의 경우 필름의 특성 곡선 개념에서 파생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DSLR활용

최근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DSLR: Digital Single Lens Reflex로 HD 클래스 비디오를 촬영할 수 있게됨에 따라 비디오를 만드는데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스틸 카메라와 영화 카메라는 모두 동일한 35mmm 사양의 필름을 사용하지만 필름의 진행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필름에 사용됩니다

 

기록된 이미지의 크기와 그로인해 깊이의 특성도 다릅니다. 상대적으로 깊은 깊이의 이미지가 있는 기존 비디오 hd 카메라에 비해 DLSR 카메라는 매우 빠르고 깊이 특성의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그러나 이 카메라를 사용하여 얕은 표면 깊이를 위해 다른 모든 장면을 똑같이 촬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것은 전문 지식이 부족하고 비디오 아티스트로서 최소한의 소양이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더 심각한 것은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사실조차도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후반 작업

디지털 기술이 이미 산업에서 가장 먼저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후반 작업입니다. 이제 대부분의 후반 작업은 디지털 방식으로 수행됩니다. 그래서 현상 기술에 대한 내용이 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사실,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디지털 인터미디어트 DI 작업은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 방식으로 후기 작업을 처리하는 일련의 작업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이 작업은 아날로그의 후반부 작업을 디지털 기술로 구현했으며, 이전 아날로그보다 훨씬 더 넓은 표현을 가능하게하기 때문에 두 번째 창조라고합니다. 그래서 필름 현상에 대한 지식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고 새로운 디지털 후기 작업 기술을 완전히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하는 지식의 기초입니다.

 

최근의 4K 디지털 카메라는 대부분 35mm 슈퍼 규격의 이미지 센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35mm 크기의 동일한 슈퍼 이미지 센서조차도 카메라의 모든 유형에 대해 제조업체마다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약간 다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혼란스러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의 4K 디지털 카메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다음 글에서 다루지 않은 몇 가지 세부 사항을 설명하려고합니다. 새로 출시되는 카메라 모델의 경우, 변환주기가 과거보다 짧아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특정 카메라 모델을 설명하기보다는 몇 가지 공통 기술적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려고합니다.

 

일곱 가지 종류의 컷 - 제로 컷, 점프 컷

일곱 가지 종류의 컷 - 시점 컷, 매치 컷, 개념 컷

일곱 가지 종류의 컷 - 내용 컷, 액션 컷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